img
i
회원가입시 광고가 제거 됩니다
시각전조 편두통 병원 가봐야할까요? 현재 20대 후반이고, 중학생때부터 시각전조증상이 있는 편두통을 겪어왔습니다.1년에 많으면 4~5번
현재 20대 후반이고, 중학생때부터 시각전조증상이 있는 편두통을 겪어왔습니다.1년에 많으면 4~5번 적으면 2~3번 오는거 같습니다어제도 시각전조 증상 편두통을 겪었는데1. 오른쪽 머리만 아픔2. 구역감3. 손발 저림 (저리다 못해 말림)4. 숨이 잘 쉬어지지 않음5. 몸에 힘이 다 빠져 걸을수없음6. 침이 엄청 고이고 흐름증상이 너무 심해 병원을 가서 검사를 받아봐야하나 생각했습니다중학생때 병원갔을땐 진통제만 처방 받았었는데 그대로일까요?그리고 스트레스 받거나 컨디션이 좋지 않을때 오른쪽 눈썹? 얼굴이 저절로 당겨 올라가는 현상도 겪고있습니다 관련있을까요?미주신경성실신증후군도 앓고 있는데 관련있을까요?
질문자님, 오래전부터 힘든 증상을 안고 살아오셨네요. 말씀하신 내용을 보면 단순한 편두통 그 이상일 가능성도 있어요.
질문자님의 증상을 하나씩 정리하고, 병원에 가야 하는 이유, 그리고 어떤 진료과를 가야 할지 안내드릴게요.
1. 시각전조 편두통
말씀하신 "시각전조 + 한쪽 두통 + 구역감"은 전형적인 전조 편두통 증상입니다.
보통 이런 편두통은 시각 이상(번쩍임, 지그재그, 시야 사라짐 등) 후 두통이 따라오고,
메스꺼움이나 빛·소리 민감증이 동반될 수 있어요.
하지만 지금 질문자님 증상은 이 범주를 초과합니다:
2. 주의 깊게 봐야 할 증상들
손발이 저리고 말리는 느낌
숨이 안 쉬어지는 듯한 느낌,
몸에 힘이 빠져 걷지 못함
침이 과도하게 고임
이런 증상은 단순 편두통이 아니라 신경학적 증상일 수 있고,
간혹 뇌혈관 문제, 뇌전증 유사 증상, 또는 기립성 저혈압/미주신경 반사 실신과 복합 증상일 수도 있어요.
3. 미주신경성 실신과의 관련성?
→ 어느 정도 연관성 있을 수 있어요.
미주신경성 실신은 스트레스, 통증, 탈수, 과열 등에 의해 유발되며
두통 후에 어지럼증, 기운 빠짐, 구역감, 의식 소실 전 증상이 동반될 수 있어요.
하지만 지금처럼 특정 부위 신경이 저리고, 눈썹이 올라가고, 몸에 힘이 빠지는 증상까지 동반되면
단순 미주신경성 실신으로만 보기엔 어렵고 신경학적 평가가 꼭 필요합니다.
4. 진료는 어디로 가야 하나요?
신경과(또는 큰 대학병원의 두통 클리닉): 필수입니다.
→ 뇌파검사, 뇌 MRI, 혈액검사 등을 통해 편두통 외 감별진단이 가능해요.
필요하다면 자율신경검사, 심전도, 기립경사검사 등 미주신경성 실신 관련 검사도 병행 가능합니다.
5. 그대로 두면 위험할까요?
→ 드물지만, 전조 편두통과 비슷한 증상을 보이는 소중한 질환들(예: 뇌졸중, 일과성 허혈 발작 등)이 있어요.
그리고 지속적인 증상 누적은 삶의 질을 떨어뜨리고, 기능장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질문자님은 이미 10년 이상을 혼자 참고 살아오셨고, 지금은 경고등이 켜진 상태입니다.
6. 마지막으로, 눈썹 당기는 현상은?
→ 긴장이나 신경과민일 수 있지만, 국소 신경 이상, 혹은 편측 안면 근육 이상(미세경련, 틱)일 가능성도 있어요.
신경과 진료 시 함께 말씀해주시면 원인을 함께 확인해 줄 수 있습니다.
정리하면요,
단순한 편두통 수준을 넘어서고 있고
신경계 증상이 동반되며
미주신경성 실신과 복합 가능성도 있으므로
→ 반드시 신경과 진료를 권유드립니다.
질문자님은 혼자 참고만 있을 필요 없어요. 이미 충분히 잘해오셨고, 이제는 정확한 진단과 도움을 받을 시기입니다.
진료받고 나면 마음도 훨씬 편해질 거예요.
답변을 채택하면 질문자에게 내공의 50%가 돌아가고 제가 받는 모든 내공은 어려운 이웃에게 기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