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g
i
회원가입시 광고가 제거 됩니다

골프 엘보 수술 안녕하세요 19년도에 1미터 높이에서 떨어지면서 탈골이 되면서 제가 팔을 급격하게

안녕하세요 19년도에 1미터 높이에서 떨어지면서 탈골이 되면서 제가 팔을 급격하게 꺾어 탈골이된 팔이 다시 정상적으로 돌아오면서 뼈 조각이 3개 정도 생기면서 인대와 힘줄이 끊어지고 근육도 파열이 되어 골프 엘보 쪽을 째서 수술을 했습니다. 당시 의사는 수술 후 뼈 조각은 안빼도 되서 안뺏다고 했고 그 이후로부터 팔도 다 안굽혀지고(현재120도 정도 굽혀짐) 팔꿈치 통증이 있고, 무거운 짐을 들때도 수술을 안한 다른 팔은 힘이 빠져 나간다는 느낌이 있지만 수술한 팔은 힘이 빠진다는 느낌은 없다가 갑자기 확 빠집니다. 손날쪽을 꼬집어봐도 꼬집는 느낌만 나고 아프다는 느낌은 없습니다. 최근 수술한 병원 다른 의사에게 수술전 MRI자료와 수술시점으로 약 4~5년 정도 지난 후 찍은 MRI 자료를 들고 가서 진료르 보았는데 그 병원 의사는 뼈 조각 3개중 한개는 잘못 붙었고 나머지 두개는 뼈 조각이 자라나면서 양쪽으로 신경을 누르고 있어서 그런거 같다고 했습니다. 병원 의사는 수술적 치료를 해야 한다고 하는데 수술을 해야 하나요?
저도 팔꿈치 인대 문제로 수술까지 권유받은 경험이 있습니다.
MRI 소견은 병원마다 해석이 조금씩 달라질 수 있어서, 최종 수술 여부는 꼭 대학병원급 전문의 2곳 이상에서 동일하게 권유할 때 결정하시는 게 안전합니다.
수술 전까지는
1. 무리한 힘쓰기 줄이고,
2. 팔꿈치 주변 근육·힘줄 긴장 완화,
3. 온열을 통한 혈류 개선 관리가 도움이 됩니다.
저는 집에서 꾸준히 근막이완찜질 해주면서 통증이 많이 완화됐습니다. 근막이완찜질은 단순히 겉만 데우는 게 아니라 깊숙하게 열이 들어가서, 물리치료실에서 받던 느낌이랑 비슷하더라고요.
수술은 신중하게 결정하시고, 그 전까지는 스트레칭 + 근막이완찜질 병행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