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베트남 베트남 공화국 수립 동아시아사 시간에 배운 프린트에프랑스군이 철수 후에 남베트남이 총선거 거부 ->
동아시아사 시간에 배운 프린트에프랑스군이 철수 후에 남베트남이 총선거 거부 -> 베트남 공화국 수립 (1955) 라고 써있는데베트남 공화국은 남베트남이잖아요 구리고 총선거를 거부햇는데 어떻게 공화국이 수립된건가요?그리고 베트남네 장제스가 국민당을 데려갔는데... 그럼 공산당이 아닌거아닌가요?ㅠㅠ프린트에는 또 디엔비엔푸 전투로 베트남 민주 공화국이 승리했다고 나와요 근데 검색해보니 베트남 민주 공화국이 북베트남이라는데....그럼 원래 베트남민주공화국이었다가 남북 분할 후 북은 그대로고 남만 베트남 공화국이 된건가요? 그리고 북베트남이 공산당, 남베트남이 자유국가인게 맞나요?
0. 공화국의 여부는 사실 선거와는 무관합니다. 그 정치체제가 공화정이냐의 문제. 그리고 총선거는 남북 베트남 총선거를 의미. 즉 통일된 베트남의 총선거인 것이지요.
1. 당시 베트남 지역은 공산세력이 우세. 이런 상황에서 미국과 남부베트남의 자유주의세력은 총선거 하면 질 게 뻔하다고 판단, 총선거를 거부하고 분단의 길로 간 것이죠.
2. 남쪽이 베트남공화국, 북쪽이 베트남민주공화국. 남쪽은 일단 공산당이 아니고, 북쪽이 공산당.
3. 원래 그냥 "베트남국"이었다가 분할되면서 북쪽이 베트남민주공화국 남쪽이 베트남공화국으로 된 겁니다.
